◆ 속기 키보드 자세히 알아보기 ◆

○ 장비의 구성

-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장비는 글자·숫자키 부분과 문장부호키, 특수키, 기능키, 방향키, 특수기능키 부분으로 나뉘어 구성돼 있습니다.


글자·숫자키 부분이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그 옆과 위로 나머지 키들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 글자·숫자키 - 속기키보드에서 한글 글자키는 초성, 중성, 종성으로 나뉜 세벌식 구성으로 배열돼 있으며, 글자키 위에 숫자키가 배열되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노란색 부분에 해당합니다.  왼손으로는 초성을, 양손 엄지손가락으로는 중성(모음)을, 오른손으로 종성(받침)을 담당하여 누릅니다.




▷ 문장부호키 -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글자키 좌측 옆에 배열되어 있으며, 문장부호키를 누르지 않고 약자를 사용하여 글자키 부분에서 문장부호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 특수키 - 글자키 좌우로 컨트롤, 알트, 시프트키가 위치해 있습니다.

▷ 기능키 - 일반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글자키 위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 특수기능키 - 업무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위해 매크로키, 멀티미디어 조작키가 글자판 바로 위에 배열되어 있습니다.



○ 속기 키보드의 특징

▷ 빠른 글자 입력이 가능하다.
글자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특수한 키보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큰 특징은 글자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 번에 1자 이상을 입력하는 방식이며, 몇 개의 키를 동시에 누르는 방식으로 약자를 활용하면 한번에 10글자 이상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하게 포스트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손의 피로가 적다.
- 속기키보드에서는 키의 입력 횟수와 눌러야 하는 키의 개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기능적인 부분만으로도 일반 키보드에 비해 손의 피로도는 현저하게 낮습니다.

그와 함께 많이 가장 눌러야 하는 글자키와 숫자키 부분이 바(bar)식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키를 눌렀을 때 전해지는 충격이 매우 적습니다.

하루에도 수만 번 키를 눌러야 하는 직업의 특성상 손가락의 피로도가 적다는 것은 속기키보드의 가장 핵심적인 장점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 소음이 거의 없다.
- 이 부분도 바(bar)식으로 만들어진 장비의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와 같은 방식으로 누르도록 장비가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소음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키보드 소음은 큰 회의장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소규모 회의나 간담회, 인터뷰 등의 자리에서 업무를 할 때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